가톨릭 사전
검색단어   
▶몬시뇰 ( 출처 : 가톨릭대사전)
영어 [Monsignor]    이탈리아어 [Monsignore]   

 가톨릭 교회의 고위 성직자에 대한 경칭(敬稱). 어원상 ‘나의 주인’이란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monsignore)에서 유래한 이 칭호는 아비뇽 체류시대에 프랑스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은 재치권을 행사할 교구를 갖지 않은 교황청 고위 성직자와, 주교품을 받지 않은 자로서 덕망이 높은 성직자가 교황으로부터 몬시뇰 칭호를 받는 것이 보통이다. 한국에는 3명의 몬시뇰이 있다.


▶몬시뇰 ( 출처 : 천주교 용어사전)
영어 [Monsignor]   

 교회는 인간의 단체이기 때문에 조직이 필요하다. 그러기에 예수께서는 교계 제도를 세우셨다. 가톨릭의 교계(敎階)에는 주교와 사제와 부제가 있다. 그러나 몬시뇰은 주교와 신부 사이의 직급이라고 말할 수 있다.

   1308~1378년에 프랑스 아비뇽에 임시로 교황이 머물 때, 교황의 보좌관을 몬시뇰이라 하였다. 그 후 교황청의 고급 관리로서 추기경이나 주교가 아닌 일반 사제에게 적용되는 칭호가 되었다.

   오늘날은 전통 있는 본당 신부나 오랜 성직 생활로 교회에 공이 큰 원로 성직자에게 교황청에서 주는 명예의 칭호가 되었다. 교회법상 권한은 없으나, 공식 의식을 행할 때는 수단 위에 빨간 띠를 두르거나 단추를 달 수 있다.


▶몬시뇰 ( 출처 : 천주교 용어자료집)
라틴어 [Monsignor]    영어 [Monsignore]   

 주교품을 받지 않은 가톨릭 고위 성직자에 대한 경칭.

   ‘나의 주님’이란 뜻의 이탈리아어에서 유래한 이 칭호는 아비뇽 체류 시대에 프랑스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은 재치권을 행사할 교구를 갖지 않는 교황청 고위 성직자와, 덕망 높은 성직자가 교황에게 몬시뇰 칭호를 받는 것이 보통이다.


ⓒGoodNews 천주교 서울대교구 · 가톨릭인터넷 굿뉴스